본문 바로가기

영화

스크린으로 만나는 본격 요리 다큐 <스시 장인: 지로의 꿈>


[오펀 문화예술팀=허순옥 기자] 스시를 예술의 경지로 승화시킨 장인 오노 지로의 완벽한 스시 만들기! ‘미슐랭가이드’ 최고등급 ★★★, 최고령 3스타 셰프가 이 시대 최고의 맛을 선사한다. 스크린으로 만나는 본격 요리 다큐멘터리 그 두번째 선택 <스시 장인: 지로의 꿈>(수입/배급: 찬란)이 9월 27일 개봉을 확정했다.


스시 장인 오노 지로 교육 모습


2012년 최전방의 트렌드는 바야흐로 요리, 이에 힘입어 스크린에 도전장을 던진 두번째 본격 요리 다큐멘터리가 바로 <스시 장인: 지로의 꿈>이다. 이보다 앞서 공개될 <엘 불리: 요리는 진행 중>에 이어 찾아올 또 한 편의 요리와 영화의 만남이 어떤 새로운 맛과 감동을 보여줄 것인지 영화팬들과 미식가들 모두의 기대 속에 개봉을 앞두고 있다. 스페인과 일본, 동양과 서양을 대표하는 명실상부 세계 최고의 셰프들이 스크린을 통해 보여줄 그들만의 요리 세계와 철학이 가을의 시작, 극장가를 맛의 향기로 물들일 예정이다.


스시 장인 오노 지로 작업 장면


영화 <스시 장인: 지로의 꿈>은 가까운 일본 그리고 우리에게도 익숙한 음식인 초밥집이 배경이다. 도쿄 번화가 한가운데 긴자의 지하도 한켠에 조그맣고 평범해 보이는 초밥집이 자리하고 있다. 그곳의 이름은 “스키야바시 지로”, 85세의 지로 할아버지가 아직도 현역으로 스시를 만들고 있는 곳이다. 하지만 이곳은 세계적인 레스토랑 평가서인 ‘미슐랭가이드’가 최고등급 별 셋을 준, 최고의 스시 레스토랑이다. 도쿄판 미슐랭가이드가 처음 발간된 2007년 이후 5년 연속 최고등급을 받고 있으며, 이곳의 주인 오노 지로는 미슐랭가이드 역사상 최고령 3스타 셰프의 기록을 갖고 있다. 아직도 완벽한 스시 만들기가 꿈인 오노 지로에게 스시는 인생 그 자체가 되었다. 모두가 꿈꾸는 진정한 장인의 모습을 보여준 지로 할아버지와 “스키야바시 지로”가 선사하는 이 시대 최고의 맛을 이제 곧 스크린으로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스시 장인 오노 지로의 참치 초밥


세계적으로 권위를 인정 받는 레스토랑 평가서 미슐랭가이드 별 셋의 의미는 최고의 레스토랑을 평가하는 것 뿐만 아니라 그 레스토랑에 가기 위해 그 나라까지 갈 가치가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이런 미슐랭가이드 역사상, 지하에 위치해 있으며 단 10개의 좌석에 화장실도 밖에 있는 레스토랑이 별 셋의 최고등급을 받은 건 “스키야바시 지로”가 처음이라고 한다. 이곳의 주인 오노 지로 또한 미슐랭가이드 3스타 셰프 중 최고령으로 기네스북에 오른 기록을 갖고 있기에 이 특별한 레스토랑이 선사할 최고의 맛은 더욱 우리를 설레게 만든다. 영화 속 절로 군침이 고이게 만드는 먹음직스런 스시의 향연과 오노 지로가 요리에 갖는 투철한 장인 정신 그리고 완벽한 스시를 만들기 위해 몸소 실천하는 철저한 자세는 맛과 감동 그 모두를 느끼게 해준다. 


스시 장인 오노 지로의 초밥


85세의 나이에도 변함없이 손님들을 직접 대면하고 손님 개개인에게 맞춘 스시를 만들어내는 지로 할아버지. 영화를 보는 모든 이들은 분명 그의 정성과 손맛으로 내놓는 최고의 스시를 맛보고 싶어질 것이다. 미슐랭가이드 별 셋의 또 다른 의미가 머리 속 가득 떠오르게 될 오노 지로의 요리 세상 속으로 여러분을 초대한다.


스시 장인 오노 지로 직접 장보는 모습


인생의 마지막 날까지 오늘보다 내일 더 나은 스시를 만드는 것이 꿈인 스시 장인 오노 지로가 선사하는 우리 시대 최고의 맛! <엘 불리: 요리는 진행 중>에 이은 본격 요리 다큐멘터리 그 두번째 선택 <스시 장인: 지로의 꿈>은 9월 27일 극장에서 만날 수 있다.


<스시 장인: 지로의 꿈>
Synopsis
85세 스시 장인 지로 할아버지의 단 하나의 꿈은 ‘완벽한 스시 만들기’이다!
도쿄 번화가의 중심인 긴자의 오피스촌 지하에 있는 스시 레스토랑 “스키야바시 지로”. 이곳에서는 오늘도 85세의 스시 장인 오노 지로가 피곤함도 잊은 채 완벽한 스시를 만들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비록 단 10명의 손님만이 앉을 수 있는 작고 소박한 공간이지만 이곳은 세계적인 레스토랑 평가서 미슐랭가이드가 인정한 최고등급 레스토랑이다. 그리고 오노 지로는 미슐랭가이드 역사상 최고령 3스타 셰프의 기록을 갖고 있다. 평생을 그래왔던 것처럼 인생의 마지막 날까지 오늘보다 내일 더 나은 스시를 만드는 것이 바로 지로 할아버지의 꿈이다.

Information
제목: 스시 장인: 지로의 꿈
원제: Jiro Dreams of Sushi
감독: 데이빗 겔브
주연: 오노 지로
장르: 요리 다큐멘터리
러닝타임: 81분
제작연도: 2011년
제작국: 미국
개봉: 2012년 9월 27일
수입/배급: 찬란


스시 장인 오노 지로 다큐 포스터


<엘 불리: 요리는 진행 중>

Synopsis

요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모방이 아닌 창조다!

프랑스 레스토랑 평가서 ‘미슐랭가이드’ 최고등급 별 셋, 영국 음식전문지 ‘레스토랑’이 선정하는 ‘세계 최고 레스토랑’ 타이틀 5회에 빛나는 스페인 레스토랑 “엘 불리”. 그곳의 수석 셰프인 페란 아드리아는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이고 열정적인 요리사로 정평이 나있다. 그의 주방에서는 이미 세상에 알려져 있는 모든 요리들이 용납되지 않는다. “엘 불리”는 매년 다음 시즌을 위한 신메뉴 개발을 위해 6개월 동안 영업을 중단하고, 페란 아드리아는 50명의 요리사들과 함께 요리 연구에 몰두한다. 그곳에서는 모든 실험이 가능하다, 단 기존의 것을 베끼는 것을 제외한 모든 것!


Information

제목: 엘 불리: 요리는 진행 중

원제: El Bulli: Cooking in Progress

감독: 게레온 베첼

주연: 페란 아드리아

장르: 요리 다큐멘터리

러닝타임: 108분

제작연도: 2011년

제작국: 독일

관람등급: 전체관람가

개봉: 2012년 9월 13일

수입/배급: 찬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