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스마트폰 게임

[스마트폰 게임] 애니팡, 2012 이달의 우수게임 대상 수상


[오펀 게임팀=김아름 기자] 국내 1위 스마트폰 게임 개발 업체인 선데이토즈는 10월 29일, 자사 게임 “애니팡 for Kakao”가 “2012 이달의 우수게임” 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달의 우수게임”은 문화체육관광부, 전자신문, 더게임스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관하여 매 분기별 우수한 게임을 월별 선정하는 대표적인 게임관련 시상이다.


“이달의 우수게임”은 일반게임부문(온라인/PC/보드게임)과 오픈마켓게임부문(SNS/모바일) 및 기능성게임부문(교육/의료건강/공공분야) 크게 세 가지 부문으로 나누어서 시상되며 전문 심사위원을 통해 기획/디자인/음향/작품성 4가지 심사항목에서 공정한 평가를 통해 수상작을 선정하여, 대형 개발사 뿐만 아니라 다양한 중소 개발사의 작품들도 매월 수상작으로 다수 배출된 바 있다.


애니팡 메인 이미지


“애니팡 for Kakao”는 선데이토즈가 개발한 소셜 퍼즐 게임으로 세 개의 동물 모양을 맞추는 Match 3 장르의 게임이다. 귀여운 동물 캐릭터와 단순한 조작, 친구와의 초대, 하트 보내고 받기, 실시간 순위 기능 등을 제공하며, 2012년 7월 30일 출시된 이후 설치 사용자 2,000만, 일일 사용자(DAU) 1,000만, 동시 접속자 300만명 등 출시 74일 만에 대한민국의 모든 게임관련 기록을 갱신한 바 있다. 설치 사용자 2,000만의 수치는 스마트폰 게임이 다년간 전세계 대상으로 돌파한 사례는 있으나 국내에서 단기간 내 돌파한 것은 애니팡이 처음이다.


애니팡 게임 화면_1애니팡 게임 화면_2


특히 일일 사용자 수 1000만명은, 매일 서울시민 인구수 만큼, 국민 5명 중 1명이 “애니팡 for Kakao”를 즐기고 있다는 이야기이다. 대표적 페이스북 소셜게임 회사이자 10억 페이스북 사용자의 약 절반을 보유하고 있는 징가(Zynga)의 신작 “팜빌 2(FarmVille 2)”가 전세계 일일 사용자 약 800만을 기록하고 있는 것을 감안할 때, 한국 내에서만 일일 사용자 1,000만명을 달성한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수치로 평가 받고 있다.


애니팡 게임 화면_3애니팡 게임 화면_4


동시 접속자 300만명 역시 한국 내 기존 신기록이 62만명, 올해 가장 이슈였던 디아블로 3의 아시아 전체 동시접속자가 64만명 기록임을 감안하면 PC 온라인게임을 넘어서 본격적인 스마트폰 게임 대중화 시대를 열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애니팡은 이런 기록적 수치 뿐만 아니라 새로운 스마트폰 게임 문화로서 우리 사회에 나타나고 있다. 지하철, 카페, 식당, 주점 등 사람 모이는 곳은 어디든, 출근길 지하철에선 객차 내 스마트폰을 들고 있는 사람이면 어느 연령층이든지 모두 애니팡을 하고 있는 모습은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가족과 친구끼리 하트를 통해 공감대가 형성되고 새로운 대화의 매개체로서 스마트폰 문화로 자리잡은 것은 애니팡이 이룬 가장 값진 성과 중의 하나로 평가된다.


선데이토즈 이정웅 대표는 “2012 이달의 우수게임” 수상과 관련하여 “이달의 우수게임은 중소개발사 게임들이 정부를 통해 시상을 통해 인정 받을 수 있는 제도로, 이번에 ‘애니팡 for Kakao’가 수상하게 되어 매우 영광스럽게 생각한다”라며, “한국콘텐츠진흥원-글로벌게임허브센터와 함께 글로벌 모바일 퍼블리싱 사업 등을 통해, 게임 개발 시 중요한 핵심 가치를 깊게 이해하고 노하우를 체득한 것이 좋은 게임 콘텐츠로서 평가 받는 데 큰 도움이 된 것 같다”라고 전했다.


또한 이 대표는 “선데이토즈 같은 중소개발사가 2,000만이 넘는 사용자를 확보할 수 있었던 것은 압도적인 사용량과 네트워크를 자랑하는 모바일 플랫폼 카카오의 도움이 없었다면 불가능했을 것”이라며 “앞으로 사회적으로도 2,000만이 넘는 사용자들이 긍정적인 스마트폰 게임 문화로서 가치를 빛내고 실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선데이토즈는 30명 규모의 중소개발사로 10월까지 하반기 정기채용을 진행 중이며, 스마트폰용 게임 클라이언트 및 서버 개발자 뿐만 아니라 네트워크관련 시스템 엔지니어, 그래픽 아트 부문, 마케팅 및 경영지원 등 전 부문에 걸쳐 채용을 진행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선데이토즈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웹툰] 뒤늦게 빠진 '애니팡', 하트거지가 된 마조부부


[스마트폰 게임] 애니팡, 연예인 게임 대회 '하트 1억개' 쏜다


화제의 '이종길 대리의 애니팡 매뉴얼' 중급자편 나왔다!


[화제] '애니팡' 공략법 담은 '이종길 대리의 애니팡 매뉴얼' 화제


[스마트폰 게임] 애니팡, 오프라인 게임대회 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