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

'미각스캔들' 유황오리 속 감춰진 진실, 날치알 속에 담긴 충격적 비밀!‏


[오펀 방송연예팀=유보경 기자] 해독작용, 성인병 예방, 보양식, 불포화지방산 덩어리 등등 수많은 수식어를 갖고 있는 오리, 그 중에서도 해독작용이 뛰어나 일반 오리보다 더 좋은 건강식으로 알려진 유황오리! 그런데 우리는 유황오리에 대해 얼마나 제대로 알고 있는 것일까? 소비자들은 얼마나 유황을 먹인 오리들을 먹고 있으며, 유황을 먹은 오리들은 정말 인체에 좋은 영향만을 주는 것일까? 그동안 알지 못했던 유황오리에 감춰진 진실들! 오는 23일 방송되는 JTBC < 미각스캔들 >을 통해 알려지게 됐다.


미각스캔들 대표 이미지


오리 요리 중 으뜸은 유황오리?!

미각스캔들 유황오리


단 하루만 먹여도 유황오리가 될 수 있다! 무늬만 유황오리?!

오리가 유황의 성분을 갖기까지는 최소한 6개월 내지 2년 정도 유황을 먹여야 한다고 알려져 있는 것에 반해, 현재 우리가 먹고 있는 유황오리들은 대부분 대형 농장에서 약 45일 정도 키운 후 출하되는 유황오리들이다.

거기다 이들 대부분이 출하되기 1~2주 전 유황사료를 섭취하는 것이 대부분! 보통 일반사료 양의 약 1%정도를 유황을 주는 것이 전부란다.또한, 얼마나 유황을 먹어야 하는지에 대한 기준이 불명확한 상황이다 보니, 출하 직전 하루 이틀 정도 유황을 먹이거나, 아주 극소량의 유황을 먹인 뒤 판매하는 사람들도 있다는데..유황오리 사육에 대한 정확한 기준이 미비하다 보니,업체들마다 자기들이 생산한 유황오리만이 진짜라는 웃지못할 촌극이 벌어지고 있다. 진짜 유황오리의 실체를 찾아라!


유황오리, 정말 일반 오리와 다른 걸까?

취재팀이 만나본 오리 농장주들 대부분은 일반오리나 유황오리나 크게 차이가 없다고 얘기한다. 유황오리, 정말 일반 오리와 다른 걸까? 전문가들 역시 길게는 한 달 보름 정도 소량의 유황을 먹인 오리들은 일반 오리들과 비교해 영양학적으로나 맛으로 큰 차이가 없다고 얘기하는데...우리나라에서 유황오리가 시작된 역사는 2,30년 정도. 이 짧은 시간 안에 유황오리가 마치 오랜 역사를 가진 보양식으로 소비자들에게 인식된 이유는 무엇일까? 각종 매스컴에서 보도한 유황오리의 효능들! 정말 과학적인 근거가 있는 이야기일까? 유황이란 독성을 먹은 오리의 체내에는 정말 독성 성분들이 다 중화되는 것일까? 도대체 우리가 지금까지 믿었던 유황오리의 효능들은 어디까지가 진실인 것일까? 수많은 궁금증만을 던진 유황오리의 진실! 오는 9월 23일 (일) JTBC<미각스캔들>에서 확인해 볼 수 있다.


날치알 속에 담긴 충격적 비밀

미각스캔들 날치알


식탁 위의 감초, 날치알! 과연 건강에도 감초?!

형형색색, 예쁜 빛깔! 입 안에서 톡톡 터지는 식감까지!눈과 입을 즐겁게 하는 대한민국 식탁 위의 감초, 날치알!하지만, 과연 믿고 먹을 수 있는 건강한 식품일까?날치알의 톡톡 튀는 식감과 단 맛은 모두 화학첨가물을 사용해 인위적으로 만든 것은 물론 식욕을 자극하는 예쁜 색깔은 식용색소로 만들어졌다는 것! 날치알, 이제 알고 먹자! 날치알을 구입하는 소비자들에게 속 시원히 밝힌다!날치알 제조 과정 속에 담긴 충격적 사실! 오는 23일 방송되는 JTBC < 미각스캔들 >을 통해 알려지게 됐다.


날치알, 수입 과정을 알면 먹을 수 없다?!

날치알은 100% 수입산! 주로 열대지방에서 서식하는 날치의 알을 건조 혹은 냉동 상태로 수입하게 되는데. 우리나라에서 주로 수입하는 것은 인도네시아산 건 날치알. 말 그대로, 건조된 상태로 수입되는 것인데. 저렴한 가격에 일부 국내 제조업체들이 선호한다고 한다. 하지만, <미각스캔들> 제작진이 인도네시아 현지 취재를 한 결과, 건조 과정을 알면 도저히 먹을 수 없다고 전한다. 


미각스캔들 날치알 작업


위생 복장이나, 세척한 도구도 없이 파리가 들끓는 땅바닥에 주저앉아 손으로 날치알을 일일이 떼어낸다고 하는데. 그렇게 며칠 건조한 날치알은 바로 한국으로 직수입 된다. 제조 과정을 눈으로 보고는 도저히 먹을 수 없다는 날치알의 실체!

 

날치알은 색소와 화학조미료 덩어리!

우리가 아는 날치알은 100% 날치알이 아니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날치알은 단맛과 짠맛, 그리고 톡톡 튀는 식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날치알은 본래 아무 색깔도, 아무 맛도 나지 않는다. 우리가 무심코 넘겼던 성분분석표의 식품첨가물들이 지금의 날치알 맛을 만드는 것! <미각스캔들> 제작진이 살펴본 날치알의 조미 과정은 충격 그 자체라고 한다. 흔히 몸에 좋지 않아 평소 꺼리는 설탕이나 MSG, 소금 등 6~7가지의 화학조미료에 하루 동안 숙성되는 것이다. 이렇게 만든 조미액은 해동되었을 때 세균 번식력이 다른 식품에 비해, 엄청나게 빠르다. 자칫하면 식중독까지 일으킬 수 있는 상황!

뿐만 아니라, 시중에 판매되고 있거나, 음식점에서 흔히 보게 되는 빨강, 초록, 검정색 날치알은 모두 화학 성분이 들어간 식용색소를 사용하고 있다. 제조업체는 모두, 비용뿐만 아니라 선명한 색을 위해, 천연색소가 아닌 식용색소를 선호한다고 한다.


문제는 이 뿐만이 아니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날치알은 100% 날치알이 아닌, 그보다 값이 저렴한 열빙어알이나, 청어알을 교묘히 혼합했던 것! 식감이 다를 수 있으나, 큰 차이가 없다고 주장하는 제조업체! 과연 소비자들은 건강식품을 먹었던 것일까, 화학첨가물을 먹었던 것일까! 날치알 제조 과정에 담긴 충격적 비밀!오는 9월 23일 (일) JTBC<미각스캔들>에서 확인해 볼 수 있다.


'미각스캔들' 영양과 정성은 쏙 빠진 이름만 수제소시지!


'미각스캔들' 벌레 쥐포, 세균 쥐포! 쥐포의 충격적 실체


미각스캔들, 물엿과 인공색소로 만들어진 가짜 벌꿀의 실체


미각스캔들, 크고 예쁜 과일이 만들어지는 경악스러운 비밀


<미각스캔들> 고추가루를 대신한 혼합양념의 새빨간 거짓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