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KPOP

[통계] 세계 어느 나라가 '강남스타일' 가장 많이 봤을까?


[오펀 방송연예팀=유보경 기자] 유튜브 역사상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싸이의 ‘강남스타일.’ 


전세계 수백만 명의 열혈 팬들을 통해 운영되는 글로벌 TV 사이트 비키(Viki, Inc.)는 올해 7월 15일부터 공개된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가 전세계적으로 어떻게 확산되었는지를 보여주는 인포그래픽을 공개했다. 이번에 발표된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 인포그래픽은 가장 많은 시청을 기록한 20개국 및 관련 순위, 8월부터 11월까지 한국을 포함해 북미, 아시아, 중미, 유럽, 중동, 오세아니아, 카리브해 지역 등에서 보여진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 시청률의 변화 등을 분석했다. 


강남스타일을 많이 본 국가 순위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강남스타일’을 가장 많이 본 국가 Top 5는 미국(1위), 필리핀(2위), 캐나다(3위), 인도(4위), 인도네시아(5위)다. 한국은 9위를 기록했다. 


2.‘강남스타일’은 미국에서 큰 인기를 기록했다. 8월부터 11월까지 4개월 연속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의 최대 시청률을 기록한 국가는 미국이다. 한편, 11월 현재 미국의 뒤를 이어 강남스타일을 가장 많이 시청한 국가는 인도, 필리핀, 말레이시아 순이다. 


3.지금까지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는 한국어를 포함해 24개 이상의 언어로 번역됐다. 


비키의 최고마케팅책임자(CMO)이자 미주 지역을 총괄하는 태미 남(Tammy Nam) 대표는 “유투브는 동영상의 공유와 검색에 대한 장벽을 깼으며, 이를 토대로, 소비자들의 취향은 더욱 글로벌화되고 있다. 사람들은 거실의 TV에서 볼 수 있는 것과는 다른 것을 보기를 원한다”며, “강남스타일의 대성공처럼 전혀 예상치 못했던 동영상들이 전세계적 인기를 끄는 모습을 2013년에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 인포그래픽에 담긴 데이터는 Viki.com의 시청자 정보를 기반으로 구성되었으며, 동영상 컨텐츠가 어느 나라, 어떤 언어와 방식으로 소비되어졌는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비키의 ‘분석 대쉬보드’를 통해 추출됐다. 비키는 ‘강남스타일’을 시작으로 내년부터 전세계에서 이슈가 되는 동영상 컨텐츠에 대한 인포그래픽 시리즈를 발표할 예정이다. 



‘2012 멜론 뮤직 어워드’ 싸이 4관왕, 비스트 3관왕 등 대단원 막내려


유튜브 2012년 인기 동영상 발표, 싸이 '강남스타일' 정상 등극!


싸이, '택시' 깜짝 출연! 마돈나와의 합동 공연 후일담 공개


리틀 싸이 황민우, 싸이 vs 현아 '강남스타일’ 비교댄스로 화제!


싸이,슈퍼주니어,빅뱅 <2012 MAMA> 별 중의 별 등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