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쇼핑

포인트·마일리지 멤버십 백배 활용법


[오펀 편집국] 직장인 허수진(32) 씨는 최근 지갑을 빽빽이 채우고 있던 각종 마일리지, 포인트 적립 카드를 정리하던 중 문득 궁금증이 하나 생겼다. 누구는 꾸준히 적립해 놓은 포인트로 항공권을 구입하고 옷, 신발 등을 무료로 구입하기도 한다던데, 자신은 한 번도 그러한 기회를 활용하지 못했던 것. 평소 대수롭지 않게 여겼던 마일리지, 포인트로 업계별 어떤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는지도 사뭇 궁금해졌다.


포인트·마일리지 제도는 소비자에겐 할인, 증정 등의 경제적인 혜택을 주고, 기업에겐 고객 관계를 강화시키고 ‘충성 고객’ 확보를 가능케 하는 대표적인 마케팅 기법이다. 특히 과거 금융권, 항공사, 통신사 등에서 활발히 사용됐던 포인트·마일리지 제도는 패션, 뷰티 등의 유통업계는 물론 교육, 정부 측의 프로그램에서도 적극 활용되며 그 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세계 최대 슈즈 쇼핑센터 ABC마트(대표 이기호, www.abcmart.co.kr)가 각 업계별 높은 포인트 적립률과 푸짐한 혜택을 주는 멤버십 제도를 알아 봤다. 


 


쌓고 또 쌓고, 몰아 쓰고 바꿔 쓰고! 포인트 모아 신발 득템!


신발 멀티스토어 ABC마트는 지난 5월, 업계 최고 포인트 적립률의 ‘매직박스’ 멤버십을 론칭했다. ‘매직박스’에 가입하면 기본적으로 3~5% 포인트를 적립해 주고, 구매 3회차에는 3천, 6회차에는 6천, 9회차에는 9천, 12회차에는 1만2천 포인트를 추가로 적립해 주는 ‘매직 스탬프’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추가로 7월 19일까지는 멤버십 론칭 기념 ‘매직박스 뚜껑 열렸다’ 이벤트를 진행해 기존 3%였던 적립률을 2배 상향 조정, 6% 파격적인 적립률의 포인트를 쌓을 수 있다. 친구의 포인트와 합쳐 쓰거나 여러 명이 보유한 포인트를 몰아 쓸 수 있는 ‘매직스와핑’ 서비스를 도입함으로써 포인트 활용도 한결 자유로워 졌다. 활용 가능한 최소 금액을 충족시키지 못해 포인트를 소멸시켜야 했던 경험이 있는 이들에겐 더할 나위 없이 실용적인 서비스. 


유료VIP회원과 VIP회원 대상으로는 더욱 통 큰 포인트 적립률이 적용된다. 구매 금액의 3%를 포인트로 적립해 주는 일반회원과 달리 VIP회원은 5% 적립률이 적용, 런칭 기념 행사기간 동안에는 그 두 배인 10% 포인트가 적립된다. 일반회원은 전국 ABC마트 매장과 온라인 쇼핑몰(www.abcmart.co.kr)에서 가입이 가능하고, 유료VIP회원은 온라인 쇼핑몰에서만 가입 신청을 할 수 있다. 유료VIP회원은 가입비 2만원을 지불하면 가입이 완료되고 1년간 등급이 유지된다. 또한 VIP는 매년 말 해당연도 구입실적에 의해 선정되는 프리미엄 회원 등급으로, 2013년부터 시행 예정이며 일반회원 가입 후 VIP조건을 충족할 시 자동 승격된다.

 


뷰티 업계, 공병 가져 오시면 포인트로 바꿔 드립니다!


화장품 브랜드 아모레퍼시픽은 에뛰드, 이니스프리 등 아모레퍼시픽의 모든 브랜드를 통합한 아모레퍼시픽 뷰티포인트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구매 금액의 3%가 포인트로 적립되고, 적립된 뷰티포인트는 1포인트 1원으로 환산해 활용할 수 있다. 전 년도 구매 금액에 따라 일반 회원, 우수 회원, ABC(Asian Beauty Club)회원으로 구분되고, 적립률도 다르다. 우수회원과 ABC회원이 되면 5% 적립을 받을 수 있다. 뷰티 포인트 적립은 최초 3천 포인트부터 시작되고, 최대 70만 포인트까지 적립이 가능하며 적립 후 2년간 추가적립을 하지 않으면 소멸된다. 또한 다 쓴 제품의 공병을 가지고 오면 뷰티포인트를 추가로 지급하는 공병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다. 

 


개근하면 마일리지 추가! 친구 추천하면 마일리지 2만점이 팍팍!


교육업계에서도 마일리지 활용을 다각화하여 수강생 편의를 돕고 있다. 정철어학원은 ‘JC마일리지’ 제도를 운영해 수강료 5%를 적립해 주고 한 달간 개근할 경우 수업시간에 따라 5천~2만점을 추가 제공한다. 적립된 마일리지는 온라인 보충강의 및 소책자, 주 교재 구입 시에 활용 가능하며 마일리지 6만점이 모이면 정철어학원의 테스트 엔진 수업을 신청할 수 있다. 테스트 엔진 코스에는 토익, 토익스피킹, 영어회화 등이 포함된다. 또한, 마일리지로 강의 신청 후 출석 100% 또는 목표 점수에 도달하면 마일리지를 다시 환급해 주는 시스템을 도입해 수강생들의 공부 의욕을 북돋아 주고 있다. 정철어학원 종로 캠퍼스의 경우, 현재 친구를 추천하면 마일리지 2만점을 추가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다. 

 


에너지 사용량 줄이고! 인센티브 받고!


서울시는 시민들이 가정이나 일반건물 등에서 전기나 수도, 도시가스, 지역난방과 같은 에너지 사용량을 줄이면 인센티브를 주는 ‘에코마일리지 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가정의 경우, 전기, 수도, 도시가스 등 2종류의 이상의 에너지 사용량을 6개월 단위로 측정해, 이전 사용량(직전 2년간 같은 기간 평균)이 비해 10% 이상 감축 시 5만 원 상당의 친환경제품이나 교통카드 충전권 또는 에코마일리지 적립의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단체의 경우에는 5% 이상 에너지량 감축 시 건물 또는 아파트단지 규모에 따라 500만 원 또는 1000만 원 상당의 에너지 효율화 시설개선비용을 지원해준다. 

 


ABC마트 마케팅부 장문영 부장은 “매년 포인트·마일리지 적립 규모가 크게 성장하고 있는 만큼 소멸되는 금액도 늘어나고 있다.”며 “소멸되는 포인트까지도 활용이 가능하도록 ABC마트는 몰아 쓰고 합쳐 쓸 수 있는 서비스가 포함된 멤버십 제도를 준비해 고객의 쇼핑 편의를 더하고자 했다. 이 밖에도 멤버십 가입자를 대상으로 현재 진행 중인 ‘매직박스 뚜껑 열렸다’ 이벤트와 같이 더욱 유용하고 실용적인 혜택의 멤버십 관련 이벤트를 꾸준히 준비할 계획이니 많은 관심 부탁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