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포츠/레저

[스포츠] 2012 부산 수퍼컵 국제 요트대회, 4일 개최


[오펀 스포츠레저팀=장익제 기자] 세계 각국에서 온 각양각색의 요트들이 바다를 가르며 힘찬 경연을 펼칠 ‘2012 부산 수퍼컵 국제요트대회(2012 BUSAN Super Cup International Yacht Race)’가 5월 4일부터 5월 6일까지(3일간) 수영만 요트경기장, 해운대해수욕장 앞 해상에서 열린다. 





이번 대회는 해양레포츠 저변 확대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해양도시 부산의 위상을 제고하기 위한 것으로, 부산시 주최 및 부산시 요트협회, KNN 공동 주관으로 개최된다. 우리나라를 비롯 일본, 중국, 미국, 러시아, 캐나다, 스웨덴 등 10개국 70여 팀 700여 명이 참가하며, 총 시상금은 9천만원으로 국내 최대 규모다. 


특히 이번 대회는 작년까지 열리던 ‘부산컵 국제 요트대회’의 참가국과 상금 규모 등을 확대한 것이다. 부산시가 우리나라 최고의 요트도시임을 널리 알리고 장기적으로는 세계적인 요트대회로 성장하는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대회 첫날인 5월 4일에는 등록 및 계측이 진행되고, 5일부터 6일까지 이틀간 4차례의 열띤 레이스가 펼쳐진다. 대회의 마지막 날인 6일에는 시상식 및 폐회식이 진행된다. 


한편, ‘2012 부산 수퍼컵 국제요트대회’는 올해 처음으로 개최되는 대회이지만 참가접수 후 약 15일 만인 지난 4월 6일에 참가신청이 모두 마감되었다. 하지만 국외 팀의 참가신청이 쇄도해 4월 11일까지 추가신청을 받을 정도로 뜨거운 관심을 받는 대회임이 증명되고 있다. 처음 개최되는 대회가 이렇게 뜨거운 관심을 받는 이유는 부산이 오랜 전부터 요트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가지고 관련 대회를 유치하는 등 열정을 보여 온 때문인 것으로 여겨진다. 실제로 부산은 1986년부터 우리나라 최초로 상설 요트학교를 개설하여 일반시민들이 쉽게 요트를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국내 요트대회 중 가장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한·일 아리랑레이스’를 1973년부터 개최하고 있다. 


이번 대회를 주관하는 부산시요트협회는 ‘Sailing City Busan!’을 협회의 슬로건으로 정하고, 더 많은 시민들이 보다 쉽게 요트를 배울 수 있도록 요트학교를 활성화하는 등 명실상부한 요트도시 부산을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부산시 관계자는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제공할 ‘2012 부산 수퍼컵 국제요트대회’에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바란다.”라고 밝히면서, 시민들을 위한 해양레포츠 프로그램을 더 많이 개발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