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시/공연

제16회 국제만화애니메이션 페스티벌(SICAF 2012) 18일부터 개최


[오펀 편집국] 서울시는 국내 최대규모 만화·애니메이션 축제인 ‘제16회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 페스티벌(SICAF 2012)’을 7월 18일(수)부터 22일(일)까지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16회째를 맞는 SICAF(Seoul International Cartoon & Animation Festival)는 서울시와 SICAF 조직위원회가 공동으로 매년 개최를 해 온 행사로 만화·애니메이션 전시회, 서울 국제 애니메이션 영화제, 만화·애니메이션 산업마켓 등 3개 부문으로 구성된다. 특히 서울국제 애니메이션 영화제는 프랑스 안시, 크로아티아 자그레브, 캐나다 오타와, 일본 히로시마 영화제와 더불어서 세계 5대 애니메이션 영화제로 위상을 차지하고 있다. 



개최 장소는 만화·애니메이션 전시회는 삼성동 COEX D홀, 애니메이션영화제는 명동 CGV에서 열리며, 보다 많은 시민들이 찾을 수 있도록 남산 서울애니메이션센터 및 남산공원 팔각광장에서도 부대전시, 영화상영, 홍보관 등을 운영한다. 


또한, 연계행사로 만화·애니메이션 산업 관계자들을 위한 비즈니스 상담회를 비롯한 산업마켓(SPP)도 7.19(목)∼21(토) 3일간 COEX컨퍼런스센터에서 개최된다. 


SICAF 2012는 ‘두근두근 행복 파라다이스’를 메인 테마로, 일상에서 벗어나 재미와 감동을 주는 다양한 만화·애니메이션 콘텐츠와 관객 참여형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주요 특징으로, 먼저 온 가족이 감상할 수 있는 애니메이션 상영 프로그램 ‘패밀리 스퀘어’, 부모 자녀가 함께 카툰 만들기를 체험할 수 있는 ‘놀며 배우기 존’ 등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또한 올해 한국 프로야구 출범 30주년을 기념하여 한국 야구만화 역사를 살펴볼 수 있는 만화전시회를 개최하고, 특별 이벤트로 한국의 대표 만화작가 이현세, 허영만, 이상무 선생님 등이 참석을 하는 야구만화에 관한 토크쇼를 가질 예정이다. 


그 외에도 관객들이 직접 체험하고 참여해 볼 수 있는 ‘움직이는 그림도서관’, ‘펀펀한 애니메이션 교실’ 등이 있으며, 소외 계층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다문화가정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무료로 캐리커처를 그려주기 및 아트툰 작품 경매의 수익금을 취약계층에 기부 하는 행사가 예정 되어 있다. 


한편, SICAF 국제애니메이션 영화제는 올해 개막작인 올해 개막작이자 안시영화제 우수작인 스페인 애니메이션 ‘노인들’ 을 시작으로, 5일간 약 300여 편의 작품을 상영한다. 


프로그램은 장편, 일반단편, 학생단편, TV, 커미션드 등 5개 부문으로 진행되는 공식경쟁 부문과 특별초청 부문, 사전 제작지원 프로그램, 부대행사 등으로 구성된다. 


공식경쟁부문에서는 국산 장편애니메이션인 연상호 감독의 <돼지의 왕>, 이대희 감독의 <파닥 파닥>을 비롯하여 30개국 152편이 본선 진출작으로 확정됐으며, 특별초청부문은 SICAF가 주목하는 작품들을 만날 수 있는 ‘시카프 시선’ 등 다양하고 특색있는 6개의 섹션으로 구성돼 있다. 


SICAF의 산업마켓 부문인 ‘SPP(Seoul Promotion Plan)’는 7월 19일(목)부터 21일(토)까지 3일간 COEX 컨퍼런스 센터에서 진행된다. 


SPP는 아시아의 유망한 신규 만화애니메이션 프로젝트들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비즈니스의 장으로써 업계 전문 비즈니스 관계자를 대상으로 한 다양한 비즈니스 행사로 구성되며 프로젝트 컴피티션, 비즈니스 포럼, 1:1 비즈니스 매칭, 우수 프로젝트 런칭쇼, 투자마트 등이 펼쳐진다. 


한편, SICAF2012의 홍보대사로는 MBC 드라마 <해를 품은 달>에서 호위무사 ‘설’ 역으로 출연해 좋은 연기를 펼친 바 있는 배우 윤승아가 위촉되어 활동을 펼치고 있다. 


<볼거리, 즐길거리, 추억거리가 풍성한 만화·애니메이션 전시회> 


코엑스에서 열리는 <만화·애니메이션 전시회>는 복합문화공간으로 구성되어 재미와 감동을 주는 다양한 기획전시뿐만 아니라 관객 참여형 프로그램도 함께 선보인다. 


주요 전시로는 전년도 SICAF 코믹어워드 수상자인 김산호 화백의 특별전을 비롯해 <공포의 외인구단>, <달려라 꼴찌> 등 한국 야구만화의 모든 것을 감상할 수 있는 ‘달려라, 야구만화로!’, 미국의 인기 만화 가필드를 주제로 한 ‘내 이름은 가필드’, 세계 체류형 자전만화 및 르포만화전 ‘만화경으로 바라보는 세상, 세계 르포&여행 만화전’, <스바루>의 작가, 소다 마사히토 특별전으로 마련된 ‘꿈을 그리는 청춘!’ 등 다양한 기획전시가 준비돼 있다. 


더불어 전시장을 찾은 관람객이 작가와 조우할 수 있는 특별한 공간도 마련된다. COEX 전시장 가운데 설치된 ‘시카프 전망대’를 중심으로 31명의 작가들이 참여하는 ‘상상박스 작가마을’을 구성해, 작가 사인회와 함께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다. 


< 안시 영화제 수상작 ‘노인들 ’, SICAF 영화제 개막작 선정 > 


세계 5대 애니메이션 영화제인 <국제애니메이션 영화제>는 CGV 명동역과 서울 애니시네마에서 펼쳐진다. 


올해 개막작으로는 이냐시오 페레라스((Ignacio Ferreras) 감독의 <노인들>이 선정됐다. <노인들>은 요양원에서 생을 마감하는 노인들의 소소한 일상과 우정을 완성도 높은 영상과 따뜻한 감성으로 풀어낸 작품이다. 특히 이 작품은 올해 안시 영화제에서 장편 우수상을 수상하여 그 작품성을 인정 받았다. 


이외에도 국내외 약 300여 편의 작품이 5일간 상영에 들어가 전 세계의 다양한 애니메이션을 감상할 수 있다. 이중 장편의 경우, 총 5편의 작품중 대한민국 최초로 잔혹 스릴러 애니메이션을 표방하여 화제를 모았던 연상호 감독의 <돼지의 왕>, 수족관 속 물고기들을 통해 현대사회의 다양한 인간 군상을 다룬 이대희 감독의 <파닥파닥> 등 국내 작품 2편이 포함돼 국내 창작 장편 애니메이션의 눈부신 성장을 보여줬다. 


SICAF 영화제가 준비한 여름방학특강은 픽사(Pixar)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의 신작 <메리다와 마법의 숲 Brave> 제작에 참여한 한국 아티스트들이 들려주는 ‘픽사 이야기’, 월트 디즈니, 워너 브라더스, 드림웍스 등에서 다수의 장편 프로젝트에 참여한 애니메이터, 마이크 윙 감독이 전하는 ‘애니메이션 타이밍’, <은실이> 김선아, 박세희 감독의 ‘장편 애니메이션 만들기 A to Z’ 등 다채로운 컨퍼런스 프로그램으로 꾸며진다. 


< 국내외 콘텐츠의 교류, 글로벌 만화·애니메이션 산업마켓 개최 > 


7월 19일(목)부터 21일(토)까지 국내 최대의 만화·애니메이션 전문 콘텐츠 마켓인 SPP(Seoul Promotion Plan) 2012를 COEX 컨퍼런스센터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아시아의 핵심 콘텐츠 마켓으로 성장한 SPP는 참신한 콘텐츠와 유력 바이어, 최신의 산업 정보와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를 접할 수 있는 최고의 마켓을 제공한다. 


SPP는 해외 우수 바이어와의 1:1 비즈매칭, 세계 신규 애니메이션 경쟁 프로그램인 SPP 프로젝트 컴피티션, 우수 프로젝트 런칭쇼, 컨텐츠 분야 최신 정보 및 트렌드를 제시하는 SPP 컨퍼런스 등 다채로운 전문 비즈니스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문의 : SBA 애니게임팀 3455-8359> 


‘SICAF 2012’에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http://www.sicaf.org)와 서울시 문화산업과 (2171-2440), SICAF조직위원회(3455-8435)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