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포츠/레저

[건강] 바쁜 직장인을 위한 머플러 스트레칭

[오펀 스포츠레저팀=장익제 기자]  현대인들은 바쁜 업무와 잦은 야근 등으로 자신의 건강관리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 못하고 있다. 

이로 인해 두통, 근육통, 소화불량 등 잦은 잔병치레는 물론 책상에 앉아 장시간 동안 컴퓨터를 보고 있는 오피스 근로자들의 경우 눈이 침침하거나 어깨, 목이 결리고 손목이 욱신거리는 증상을 겪어봤을 것이다. 

이러한 증상들은 대부분의 모든 직장인들이 경험 하고 있고 몸소 느끼고 있지만 따로 시간을 내어 운동을 한다거나 병원을 가는 일은 일반 직장인들에게는 쉽지만은 않다. 

그렇다면 최소한의 시간을 투자하여 자신의 몸을 관리 할 수 있는 운동은 무엇이 있을까? 

정주호 트레이너는 "최소한의 시간을 투자하여 최대한의 효과를 낼 수 있는 '스트레칭'이다"며 "하루에 단 10분만 정확한 동작으로 스트레칭을 하는 것만으로 건강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더불어 간단한 도구를 이용하여 더욱 큰 운동효과를 볼 수 있는 팁을 전했다.


대퇴사두근(허벅지) 스트레칭

머플러를 발목에 고정 시킨 후 고정시키지 않은 반대 발로 중심을 잡은 상태에서 머플러를 고정시킨 발을 엉덩이 쪽으로 잡아당긴다. 

이때 너무 세게 올리거나 힘껏 잡아당기면 근육이 놀랄 수도 있으니 천천히 잡아 당겼다가 부드럽게 놓아주는 것이 중요하다.

  
삼두근(팔) 스트레칭

한쪽 팔로 머플러를 잡고 머리 뒤로 넘긴 후 반대 쪽 팔은 밑으로 떨어진 머플러를 잡아 아래로 아 당긴다. 
  

 

목 스트레칭

머플러를 머리 뒷부분에 고정시킨 후 머플러를 양손으로 잡아 배꼽 방향으로 끌어 당긴다.

이때 양팔에 힘이 과하게 들어가거나 무리하여 잡아 당기면 목이 다칠 수 있으므로 천천히 당겼다가 풀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몸통 스트레칭

하체는 바닥에 단단히 고정시킨 후 머플러를 양손으로 잡고 오른쪽과 왼쪽을 번갈아 가면서 몸통을 최대한 회전시켜 준다. 
   


가슴 스트레칭

머플러를 엉덩이 아래쪽에서 잡은 후 가슴을 확장하듯이 펼치고 팔을 위로 올려준다. 
 
정 트레이너는 "위의 다섯 가지 동작을 10회씩 1세트만 완성하더라고 몸이 한결 가벼워 지는 걸 느낄 수 있으며 머플러 외에도 주위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물병, 수건 등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말했다. 

[사진 =  스타트레인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