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펀 놀이 달력

[오펀놀이달력] 3월 29~31일, 제주 '2013 야간횃불 바릇잡이', 구례 '산수유 꽃축제' 개최



#1 '색다른 문화 체험'…제주 '2013 야간횃불 바릇잡이' 축제

바릇잡이란 얕은 바닷가를 돌면서 소라, 보말, 미역 등 해산물 채취하는 작업을 뜻하는 제주 방언이다. 화산섬인 제주에서는 바닷가 암반지대에 각종 해산물이 풍부해 먹을거리를 장만하기 위해 바닷가로 나가 이러한 해산물을 채취해 왔다. 

예로부터 제주에서는 낙지와 보말 같은 야행성 해산물을 잡기 위해 횃불을 이용한 야간 바릇잡이가 널리 퍼져있었다. '2013 야간횃불 바릇잡이' 축제가 30일 구좌읍 김녕리에서 오후 2시부터 밤 8시 30분까지 행해진다. 

톳 어장 개방 및 바닷가 보물찾기, 횃불 바릇잡이 어장 개방 등의 행사가 펼쳐지며 톳, 미역 시식 및 해녀 향토음식점 운영 등의 부대행사가 준비됐다. 문의는 김녕어촌계, 구좌읍사무소에서.


2013 야간횃불 바릇잡이


#2 의성 산수유 꽃축제, 의성 국제연날리기대회 등 의성 축제 한마당

제6회 의성 산수유 꽃 축제가 의성군 사곡면 화전2•3리 산수유 꽃피는 마을에서 노란꿈망울의 영원불변한 의성사랑을 주제로 오는 29일~ 4월 7일까지 10일간 개최된다. 

산수유 꽃피는 마을은 300년생 산수유나무 3만 그루가 마을과 야산, 개울을 따라 20여리에 걸쳐 군락을 이루고 있어 매년 봄이면 온 마을이 노란 물결로 넘실되는 장관을 볼 수 있는, 우리네 외갓집 같은 소박하고 정겨운 시골마을이다. 특히나 온 마을에 흐드러지게 핀 노란 산수유꽃과 주변 마늘밭에 돋아난 마늘순들이 파릇파릇한 초록물결을 이루는 것은 절묘한 조화를 이루며 보기 드문 장관을 연출한다. 

주요행사로는 산수유 꽃길 걷기, 산수유등반대회, 산수유 가요제, 산수유 스타킹, 평양예술단공연, 각종 체험행사 등 다양한 행사가 예정돼 있다. 한편 29일 의성 안계평야 하늘은 전 세계에서 온 희귀한 연들로 뒤덮인다. 지구촌 연 동호인들의 축제인 `제3회 의성국제연날리기대회`가 3일간 의성 안계평야 위천생태하천에서 열린다. 세계 27개국 200여 명의 선수가 참가해 각국의 다채로운 연들을 하늘로 띄울 예정이다.


의성 국제연날리기대회 축제한마당


#3 '봄꽃 구경 어디가 좋을까'…구례 산수유 꽃축제

매화꽃과 더불어 제일 먼저 봄소식을 전하는 산수유꽃 축제가 전남 구례군 지리산온천관광단지에서 29일부터 31일까지 열린다. 전국 산수유 생산량의 70%이상을 차지하는 국내 최대 산수유 단지에서 열리는 금번 축제장은 노란 산수유꽃밭의 전경이 매우 아름답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번에 열리는 구례 산수유꽃축제는 세계민속악기와 전통의상으로 공연을 선보이는 안데스 음악과 산수유사랑 가요제, 댄스패스티벌 및 각종 라이브 공연이 곁들이고 있어 가족과 함께 즐기기에 좋다. 국내여행사를 잘 살펴보면 축제기간 동안 매일 영등포구청역, 서울역, 잠실역에서 버스 당일여행으로 광양국제매화문화축제와 구례 산수유꽃 축제장코스를 특가로 도는 곳이 많다. 


구례 산수유 꽃축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