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패션

셀룰라이트는 지방 덩어리? _ 셀룰라이트에 대한 진실과 거짓

숀리의 안방 헬스 _ 얼룩말 자세를 응용한 하체운동 (스타킹)


[오펀 패션뷰티팀=김민정 기자] 셀룰라이트는 지방이 많은 부위에 울퉁불퉁하게 보이는 것으로 지방이 피부 조직을 이어주는 섬유성 띠에 축적이 되면서 나타난다. 셀룰라이트는 그 모양이 오렌지 껍질처럼 생겼는데 허벅지나 팔, 배에 주로 생겨 노출의 계절 여름에는 더욱 신경이 쓰일 수 있다. 셀룰라이트는 왜 생기는 것일까? 미앤미의원 비만 의료진의 도움말로 셀룰라이트에 대한 진실과 거짓에 대해 알아본다. 


1. 비만이면 셀룰라이트가 생긴다? 


거짓이다. 여성의 98%이상이 셀룰라이트를 가지고 있으며 아주 말랐음에도 불구하고 셀룰라이트를 가지고 있는 여성이 있다. 물론 체증 증가와 함께 셀룰라이트의 양이 증가할 수는 있는데 슈퍼모델이라고 해도 셀룰라이트가 있을 수 있다. 단, 피부 두께가 두껍거나 아프리카 계통의 혈통은 셀룰라이트가 생기지 않는 편이다. 


2. 셀룰라이트는 지방 덩어리이다? 


거짓이다. 셀룰라이트는 조화되지 않는 섬유와 지방의 혼합이다. 피부겉의 밑은 섬유질 조직인데 항상 지방세포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고 섬유질 조직에 갇힌 부푼 지방세포와 림프선이 돌출되어 울퉁불퉁한 피부를 표현한다. 


3. 여자만 셀룰라이트가 생긴다? 


그렇다. 남성은 유전적이거나 성염색체 이상이 아니고서는 셀룰라이트가 잘 생기지 않는다. 남성은 십자형태 혹은 엑스 패턴의 섬유조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지방이 튀어나오지 않으며 여성은 섬유조직이 수직모양으로 근육과 연결되어 있어 셀룰라이트가 형성된다. 


4. 체중을 감량하면 셀룰라이트는 사라질 것이다? 


장담할 수 없다. 체중을 감량하면 지방이 줄어들어 지방이 덜 튀어나오게 보이지만 피부가 쳐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5. 국소부위에 셀룰라이트 제거 크림을 바르면 셀룰라이트가 사라진다? 


거짓이다. 단, 태닝 스프레이 등을 뿌려 셀룰라이트를 가리고 피부를 부드럽게 하는 방법이 있다. 


6. 수술을 받으면 셀룰라이트가 사라진다? 


레이저나 수술적인 방법으로 셀룰라이트 제거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초음파나 고주파는 셀룰라이트의 감소를 도와주며 완전히 제거하지는 못한다. 


7. 자외선과 흡연이 셀룰라이트와 연관이 있다? 


그렇다. 자외선과 흡연은 콜라겐을 손상시키고 피부의 탄력성을 저하시킨다. 선크림을 잘 바르는 것은 피부를 관리하는 좋은 습관이다. 


8. 식습관이 셀룰라이트에 영향을 미친다? 


그렇다. 산성을 생산하는 음식인 콜라, 다이어트 청량음료, 설탕을 피하고 섬유질이 풍부하고 색채가 풍부한 지중해식 식단을 시도해본다. 물 섭취량을 높이고 알카리성을 높이기 위해 물에 레몬을 넣는다. 또한 적절한 운동은 림프의 순환을 도와 셀룰라이트 감소에 효과적이다. 


9. 카페인을 섭취하면 셀룰라이트 감소에 도움이 된다? 


그렇다. 카페인은 연결조직에 있는 수분을 임시적으로 없애 셀룰라이트가 덜 뚜렷하게 만든다. 하지만 커피 한 잔 보다는 카페인이 포함된 셀룰라이트 크림을 바르면 도움이 될 수 있다. 


10. 수박이 셀룰라이트 감소에 도움이 된다? 


그렇다. 수분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먹는 것은 피부의 울퉁불퉁함을 줄어들게 하는 강력한 효과가 있다. 그 중 수박은 90%가 물로 이루어져 있으며 46 칼로리밖에 되지 않아 최고의 효과를 줄 수 있다. 자두와 망고 또한 수분 함량이 높은데 꼭 필요한 항산화제인 비타민 A와 C가 풍부하다. 항산화제는 활성산소와 싸워 피부 노화를 예방하고 엘라스틴의 저장을 돕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