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이보고서

[비교분석] 잠깐의 휴식시간도 아까워, 소셜게임 즐기기

[오펀 편집국] 일상에서 공부를 하거나 또는 일을 할때 집중력을 계속 유지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그렇다고 박차고 나와 놀 수도 없는 상황. 만약 쉬지 않고 계속 집중해서 무언가를 한다면 스트레스가 쌓여 일의 효율이 떨어질 것이다. 이때는 잠시의 휴식이 필요 하다.

하지만 짬짬이 휴식을 취할 때 할 수 있는 것이 많지 않다. 인터넷 서핑도 지겹고, 메신져를 통해 친구에게 말을 걸어 보아도 모두 바쁘거나 대답이 없기 일쑤다. mmorpg 온라인 게임을 하기에는 부담스럽다. 

이럴 때는 혼자 가볍게 즐길수 있는 소셜게임을 해 보자. 특별한 설치가 필요 없고, 인터넷이 되고, 웹서핑을 즐길수 있는 환경이라면 충분히 즐길수 있다.

소셜게임은 온라인 상의 인맥과 유대관계를 게임을 통해 발전시키는 새로운 형태의 사회적 인맥 기반의 게임이다. mmorpg 처럼 많은 노력과 수고가 들어가지 않아 초보자도 간단히 즐길수 있도록 가볍다.  그렇다고 해서 게임의 내용이 부실한것도 아니다.

단순히 모르는 사람과 즐기는 기존의 온라인게임과는 다르게 페이스북과 같은 sns 가 합쳐지면서 아는 사람과 함께 협력하며 게임을 진행할 수 있다. 친구가 많으면 많을수록 게임이 즐겁다.

먼저, 소셜게임을 즐기려면 자신의 지인이 가장 많거나 또는 가장 자주 이용하는 서비스를 선택해 보자. 현재 서비스 되고 있는 소셜게임 중에서 인기 있는 서비스 4개를 골라봤다.


1. 페이스북
 
페이스북을 하는 사람이라면 가끔씩 소식란에 게임에 관련된 요청내용이나, 무언가를 했다는 알림 메세지를 본적이 있을것이다.

페이스북 게임 중 가장 유명한 팜빌이라는 서비스는 농장을 가꾸며 미션을 해결해나가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목적성도 있어 게임을 계속 할수 있게 해주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


농장이 점점 커 갈수록 성취감도 느낄수 있다. 농장이 커갈수록, 미션을 진행할수록 이웃의 도움이 없이는 해결 하기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같이 게임을 즐기는 이웃이 많을수록 점점 게임의 재미가 더해간다.

만약 이웃이없다면 소셜게임을 같이 즐길는 카페에 가입해 이웃을 구해보자.



2. 구글
 
구글에서 새롭게 서비스 하는 구글+(플러스) 라는 서비스를 아는가? 페이스북과 트위터 또는 싸이와 같은 형태가 적절히 버무려져 있는 구글의 신종 서비스로 약간의 정체성이 모호한 서비스이긴 하나, 여기서도 페이스북과 같이 소셜게임을 서비스 하고 있다.


그 동안 스마트폰 유저만 즐길수 있는 앵그리버드 게임을 웹에서 즐길수 있다. 스마트폰이 없어 세계 제일 게임앱 1위인 앵그리버드를 경험해 보지 못한 서러움이 있다면 지금 바로 즐겨보자. 설치도 필요 없고 키보드와 마우스만 있다면 충분하다.



3. 싸이월드 소셜앱서비스
 
싸이월드 서비스를 집중적으로 사용한다면 싸이월드 앱스토어를 방문해 보자. 여기서 추천해 줄 게임은 아쿠아스토리이다. 아쿠아스토리는 수족관에 물고기를 키우는 단순해 보이는 게임이지만, 현실세계의 물고기와는 다르게 오래 정성을 들여 키우다 보면 진화하는 물고기를 볼수 있다.


말하는 물고기 부터, 가장 희귀한 변종 물고기까지....만약 변종 물고기를 발견하게 된다면, 1촌 친구들의 부러움을 한 눈에 받을수도 있다. 그러나 몇일씩 밥을 안 주고 돌봐주지 않으면, 어렵게 구한 변종 물고기가 죽는 참담한 상황을 겪게 될것이다.

만약 1촌친구들이 많다면 서로 죽은 물고기도 살려주고 어항청소도 해주는 끈끈한 우정을 확인해 볼수도 있어 남다른재미가 있다.



4. 네이버 소셜앱스
 
역시 네이버에도 수 많은 소셜게임이 있지만, 그 중 인기가 높은 마이시티를 시작해 보자. 그래픽은 화려하지 않더라도 게임성이 탄탄하여, 한 번 빠지면 헤어나오기 어려울 것이다.

겉으로 보기엔 단순히 건물을 짓고 공장을 지어 수익을 벌어 다시 건물을 짓는 단순한 패턴의 게임으로 보이기 쉬우나, 한정된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이쁘게 마을을 꾸밀수도 있고 건물을 이리 저리 배치해 자신만의 아지트(?) 같은것도 만들수도 있다.


이것도 소셜게임과 마찬가지로 시간이 지날수록 미션을 해결할수록 스스로의 힘으로 해결하지 못하는 미션이 생긴다. 이때 캐쉬를 이용해 할수도 있지만 소셜게임을 즐기는 사람으로서 굳이 그렇게 할꺼면 소셜 게임을 하지 않았겠다.

네이버 같은 경우는 블로그와 카페에 앱을 설치해 즐길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카페에 가입해 즐기게 되면 많은사람들이 도움을 준다. 처음 보는 사람이 선물을 보내줘 받게 될때 인터넷상의 남모르는 친절함에 따뜻함을 느끼게 될것이다.


이 밖에 더 많은 소셜게임이 있지만, 사람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소셜게임을 선별해 봤다. 소셜게임은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는 아니고, 쉬는 시간에 짬짬이 즐길수 있기 때문에 더더욱 매력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