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펀

추석이 다가옵니다..추석선물 리스트를 뽑아봅니다.

자료저장소 2009.08.26 17:58
올해도 어김없이 추석이 다가오고 있네요.
한해 동안 소중했던 인연들을 위해 어떤 선물을 마련해 보낼까 고민을 시작해야 할 때입니다.

추석에 선물을 주고받는 풍습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1970~80년대 부터 본격적으로 사람들 사이에 추석선물을 주고받기 시작했다고 하는데요, 아무래도 전후 먹고 살기 힘든 시절, 너도나도 서울로 상경해 일거리를 찾다보니 추석 때 고향에 내려가 가족이나 친지들께 선물을 하기 시작한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어린 시절 종합과자세트나 햄세트가 들어오면 눈이 번쩍했던 때가 기억나는군요.^^

흠...생각난 김에 추석선물 리스트를 한번 정리해볼까 합니다.

일단 여기저기 돌아다니면서 추석선물 관련한 설문자료 등을 뽑아봤습니다.
2008년 데이터를 토대로 대략 순위를 선정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현찰

경제가 어려운 탓인지 각종 설문조사에서 추석선물로 현찰을 받고 싶다는 답변이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지나치게 실속적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선물이라고 하는 것이 상대를 생각하면서 물건을 고르고 포장해서 보내는 정성이 있는 것인데 말이죠.

그래도 현찰은 상대에 따라 항상 위력을 발휘할 순 있습니다. 어린 시절 친척어른들한테 받았던 최고의 선물은 단연 현찰이었으니까요. ^^ 그리고 이미 이런 저런 선물이 많이 들어오는 부모님들께는 오히려 현찰을 드리는 것도 나쁘지 않겠다 싶습니다.
 
참고로 현찰은 신권을 미리 확보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2.상품권

현찰과 거의 다르지 않지만, 상품권은 상품을 받는 것과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어 대단한 인기 아이템입니다.

백화점 상품권, 구두 상품권 등은 베스트셀러구요, 문화 상품권이나 외식상품권 등도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특히 다수를 상대로 많은 선물을 보내야 하는 경우 상품권은 아주 훌륭한 선택이 되는 것 같습니다.

상품권은 연령대에 따라 선호도가 다르기 때문에 현찰과는 다르게 하나의 상품으로 생각하고 선택해야 합니다.

3.건강관련 상품

선물을 받는 분들은 대개 나이 드신 어르신들이 많기 때문에 건강과 관련된 식품이나 기구 등도 추석선물로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로얄젤리, 꿀, 홍삼 등이 있구요, 오메가3나 각종 건강보조식품군도 인기가 있습니다.
안마기 같은 건강기구도 선호도가 높다고 하는군요.

4.고기

역시 고기는 명절 때마다 항상 상위에 오르는 품목입니다. 질좋은 고기는 가격 때문에 옛날부터 명절 때나 되야 먹던 아이템이기 때문에 추석선물로도 대단히 인기가 높습니다.

다만, 추석 시즌에는 가격대에 많이 높아지므로 반드시 한우만을 고집할 것은 아니고 명품닭이나 오리 등을 미리 주문해서 선물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5.과일

가장 무난하면서도 대중적인 선물입니다.

추석 시즌에는 특히 배과 사과가 주종입니다. 과일은 상등품을 잘 선택하면 됩니다. 가격대도 적당한 편입니다.
배송이 길면 물건이 상할 우려가 있기 때문에 가깝게 사는 분들께 선물하기에 적합합니다.

6.세트상품

햄, 비누, 식용류 등 세트상품 역시 아주 대중적인 선물입니다.

특히 배송이나 운반이 쉽고 가격대도 다양해서 추석이면 가장 많이 주고받는 선물입니다.


7.지역특산품

차, 버섯, 생선, 장류, 젓갈 등 가을철에 수확되는 지역특산물이 추석선물로 인기입니다.

지역특산품은 물량확보나 배송이 쉽지 않은 경우가 많아서 받은 분들의 입장에선 굉장히 기뻐하는 아이템이라고나 할까요..
명품굴비 같은 고액의 선물 뿐만이 아니라 녹차라던가 고추장 같은 장류 등도 좋습니다. 

다만, 지역특산품은 상등품을 찾을 경우 어떤 아이템이나 많이 비싸기 때문에 특별한 분들께 선물하는 것이 좋습니다.  

8.한과

한과는 솔직히 너무 비싸다는 생각이 듭니다.

손이 많이 가는 품목이라 비싼 것이 이해는 가지만, 좀 먹을만한 한과세트를 주문하려면 7,8만원 돈이 훌쩍 넘어가니까요.
한과를 먹을만한 시즌이 추석 정도이기 때문에 선물용으로 괜찮다는 생각을 하고는 있지만, 솔직히 돈에 비해 너무 가볍지요.


9.술

전통주, 양주, 와인 등 술은 명절과 아주 잘 어울리는 선물입니다.

이건희 삼성그룹 전회장은 추석 때 와인선물을 많이 하는 것으로 유명했지요.
술을 좋아하는 어르신께 괜찮은 술을 잘 포장해서 선물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10.기타

추석선물은 아무래도 먹는 것이 최곱니다. 선물을 어떤 제한을 두고 고를 필요는 없다고 하지만, 추석선물에 맞는 코드는 역시 '먹을 것'이 분명합니다.

때문에 먹는 카테고리에 들어가기만 한다면 어떤 것들도 다 가능한 것이 추석선물이라고 봅니다. ^^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오펀 신규 웹사이트 오픈
오펀이란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