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 즉석밥도 '건강식' 시대…잡곡밥 매출 지속 증가


[오펀 생활정보팀=이나연 기자] 건강/웰빙 트렌드가 지속되며 즉석밥 시장에서도 발아현미밥, 흑미밥, 오곡밥 등 잡곡밥류 제품이 ‘핫(Hot) 아이템’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2010년 50억원 수준에 불과했던 잡곡밥 시장은 지난해 3배 가까이 성장하며 140억원 시장으로 성장했다. 성인병 증가에 대한 사회적 관심 증가로 잡곡밥의 건강 기능적인 측면이 부각되며, 즉석밥으로도 편리하고 맛있게 잡곡밥을 즐기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는 것이다.





 특히 1~ 2인 가구수 증가하며 즉석밥 전체 시장도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는 가운데, 건강/웰빙을 챙기며 취향에 맞게 다양한 잡곡밥을 즐길 수 있어 올해 시장규모는 300억원을 넘어설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즉석밥 잡곡밥류 시장은 CJ제일제당과 동원F&B가 양분하고 있다. CJ제일제당 ‘햇반’이 지난해 기준 60% 이상의 점유율로 1위를 차지하고, 동원F&B ‘쎈쿡’이 30% 이상으로 그 뒤를 따르고 있는 상황이다. 두 회사 모두 수년 전부터 잡곡밥류 제품을 소비자들에게 선보였지만, 즉석밥 시장 자체가 안정적으로 시장에 자리잡지 못한데다 흰쌀밥보다 많게는 500~600원 더 비싼 이유로 큰 호응을 얻지 못했다. 하지만 2009년경부터 즉석밥의 폭발적인 성장과 함께 소비자들 특히 싱글족, 맞벌이 부부들이 즉석밥을 구매하더라도 보다 건강을 챙길 수 있는 잡곡밥류로 눈을 돌리기 시작하며 시장은 꿈틀거리기 시작한 것이다. 


국내 즉석밥 대명사인 CJ제일제당 ‘햇반’은 1997년 ‘햇반 오곡밥’을 시작으로, 2000년도에 접어들며 ‘햇반 흑미밥(2000년)’, ‘햇반 발아현미밥(2003년)’, ‘햇반 찰보리밥(2006년), ‘햇반 검정콩밥(2007년)’ 등 총 4개 제품을 선보이며 즉석밥 잡곡밥류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아직 ‘햇반’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크지 않지만, 올해 잡곡밥류 제품들을 중점 추진사항으로 삼고 전년 대비 150% 성장한 200억원 매출 및 시장점유율 70% 이상을 달성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를 위해 CJ제일제당은 올 한해 각각의 제품에 대한 건강적인 측면을 강조하며 가족 구성원 모두 체질과 입맛에 맞게 즐길 수 있는 잡곡밥류 제품으로 자리매김하는데 주력할 계획이다. 


특히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가족을 위한 건강식’이라는 테마로 건강하고 간편한 잡곡밥을 알리기 위한 다양한 판촉/이벤트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CJ제일제당 햇반 마케팅 담당 최동재 부장은 “즉석밥이라는 편의성과 함께 건강과 맛까지 동시에 챙길 수 있어 향후 잡곡밥류 시장은 단기간에 큰 성장이 기대된다”며 “CJ제일제당은 ‘햇반’의 브랜드파워와 더불어 끊임없는 연구·개발과 당일 도정 시스템을 통해 집밥을 능가하는 품질을 앞세워 소비자 입맛을 사로잡을 것”이라고 밝혔다. 


동원F&B도 즉석밥 잡곡밥류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판단해 발 빠르게 대응, 지난해부터 흰 쌀밥 중심에서 잡곡밥 위주로 바꾸며 매출이 늘고 있다. 


특히 ‘100% 발아현미밥’에 이어 지난해 초 업계 최초로 간식용 잡곡밥 ‘맛있는 찰진약밥’과 ‘맛있는 유자약밥’을 출시하며 소비자들을 사로잡고 있다. 지난해 매출은 전년대비 4배 성장한 60억원을 기록했고, 올해는 30% 이상 성장한 80억 돌파를 목표로 하고 있다. 


동원F&B 관계자는 “집에서도 짓기 어려운 잡곡밥인 100% 발아현미밥과 팔곡밥을 부드럽고 고소하게 만들어 소비자가 매일 먹어도 건강하고 맛있게 즐길 수 있게 했다”고 밝혔다. 한편, 이마트 역시 즉석밥 시장 내 잡곡밥 시장 트렌드에 발맞춰 지난해 12월 PB상품 ‘수삼영양밥‘을 새롭게 선보이며 본격적으로 소비자 공략에 나섰다.


출처: CJ제일제당